선탠? 태닝? 완벽히 알고하자 !

Posted at 2010. 7. 10. 14:01// Posted in 유용한 건강정보



다가오는 여름 모든 남자들이 뒤돌아보는 섹시백을 만들어 보자 ! 올바른 선탠방법(Suntan)과 태닝방법(Tanning)입니다. 맨살을 태우는데 무작정 햇볕으로 나가진 않겠죠? 태닝기계를 통한 선탠방법이든 바닷가에서의 자연태닝방법이든 결국 자외선에 피부를 태우는 일이기 때문에 선탠방법엔 자외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따릅니다. 자외선(UV-A, UV-B)과 피부가 타는 원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2010/07/01 - [건강한 생활] - 썬크림의 모든것

선탠은 인위적으로 피부에 자외선을 쐬는 것이기 때문에 자외선과 피부에 대한 제대로된 이해가 없이 막무가내로 행하다보면 피부와 아름다움 둘다 놓치기 쉽습니다. 



'썬크림의 모든것' 에서 언급했다시피 피부속 깊이 침투해 멜라닌 색소를 분비하게 하는 자외선은 UV-A입니다. UV-B는 피부에 화상을 입히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제대로된 썬탠이나 태닝을 하는 방법은 UV-B를 최대한 적게 맞으면서 UV-A로 피부를 구릿빛으로 태우는 것입니다. 

태닝용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법 따로 있다 !

선탠은 피부를 태우는것이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가 필요없다? 절대 아닙니다. 특히 자연태닝의 경우 햇볕의 UV-B는 피부를 태우기 보다는 피부에 화상을 입히기 때문에 최대한 차단해 주어야 합니다. UV-B 차단비율이 높은 썬크림이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UV-B를 차단하는 화학성분은 (PABA, Octyl methoxycinnamate, salicylate, Ensulizole, cinoxate, zinc oxide) 가 있습니다. 위의 성분들이 이름이 길고 복잡하다면 태닝용 자외선 차단제나 썬크림을 고를 경우에는 징크옥사이드(zinc oxide)가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거나 SPF만을 보고 썬탠용 또는 태닝용 자외선차단제를 고르실경우엔 SPF 8-15사이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피부 보호를 위해선 태닝오일도 필수 

태닝오일의 가장 큰 역할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것과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것입니다. 또다른 태닝오일의 효과로는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는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한 태닝 오일 사용은 오히려 피부에 수분공급을 막아 제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적당한 양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가에서 자연태닝 하는법 

자연태닝 즉 야외태닝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점은 하루만에 끝을 보려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선탠은 피부를 인위적으로 자외선에 노출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에 오래 선탠을 하는경우에는 오히려 화상만 입어 오랜지색 피부가 되어버립니다. 
  • 햇볕으로 나가기 20분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
  • 썬크림이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후 태닝오일을 적당량 골고루 바르자.
  • 햇볕이 가장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피하자.
  • 흐린날이 좋고 햇빛이 강한날은 그늘밑에서도 충분히 자연태닝이 가능하다.
  • 선탠을 목적으로 바닷가에 나왔다면 물에 들어가는것은 자제하자.
  • 자외선차단제는 15분에서 20분마다 주기적으로 발라주자.
  •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자.

태닝샵에서 기계태닝 하는법

기계태닝은 90%이상의 순수한 UV-A를 집중적으로 쐬는것이기 때문에 한번 태닝에 걸리는 시간이 길지 않은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태닝기계에 따라 UV-B 나 UV-C가 나오기도 하므로 시간이 짧다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으면 피부를 망치게 됩니다.
  • 기계에 들어가기 20분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
  • 1회 태닝시  15분을 넘기지 말자.
  • 처음 태닝시에는 기계의 강도를 약하게 해서 서서히 증가시키자.
  •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자.


가장좋은 방법은 집에서 셀프태닝 !

집에서 혼자 하는 셀프태닝은 태닝샵에서 받는것보다 전문성도 떨어지고 태닝비용도 적게들어 피부에도 좋지 않을거란 생각 하시나요?! 절대 아닙니다. 외국선탠 전문 사이트에서도 셀프태닝은 피부를 해치지 않는 유일한 태닝방법으로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셀프태닝의 원리는  DHA (dihydroxyacetone) 라는 성분을 이용해 이미 죽은 세포인 피부의 껍질의 색을 바꾸는 것인데요. 자외선으로 피부 깊숙한곳을 자극하지 않아 안전하지만 효과가 3-10일정도인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태닝 이것만은 꼭 지키자 !

1. 여러번에 나눠서 조금씩 태우자.
2. 썬크림이나 자외선차단제를 잊지말자.
3. 물을 충분히 자주 마시자.
4. 태닝오일이나 자외선 차단제는 사용전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자.
5. 태닝후에는 피부를 진정시키자.
6. 눈을 보호하자. 

2010/07/06 - [건강한 생활] - 선글라스 구입 완벽 가이드 !



태닝후 피부관리법

우리 피부는 피부 깊숙한곳부터 새살이 돋아나 오래된 피부세포는 피부의 가장 바깥쪽 각질층이 되어 떨어져 나갑니다. 하루에 두번씩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면 상대적으로 피부가 보호되어 태닝이 오래 유지됩니다. 또한 자외선에 피부가 손상된상태이기 때문에 때를 민다거나 목용탕등 뜨거운물에 들어가는것은 금물 ! 피부를 차갑게 해주고 진정시켜 주는것이 좋습니다. 태닝은 피부에 좋지 않으니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쁘게 태닝하는 방법보다도 일단 원리를 알고 건강하게 태닝하는게 우선이겠죠? 함부로 태닝하는건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일이니 모두들 건강한 태닝하세요~





글이 유익하셨나요?
손가락을 꾸~~욱 누르셔서


이 정보를 더 많은분들과 나눠주세요 !
 
  1. 호빵마미
    2010.07.11 17:55 [Edit/Del] [Reply]
    선탠..글쎄요~~
    저리 멋진 몸매가 안돼서..
    감히 상상도 못한답니다..ㅎㅎ

    유익한 글..잘보고갑니다..^^
  2. 2012.12.12 23:41 [Edit/Del] [Reply]
    선탠..글쎄요~~
    저리 멋진 몸매가 안돼서..
    감히 상상도 못한답니다..ㅎㅎ

    유익한 글..잘보고갑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